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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/wxWidgets

wxWidgets와 Code::Blocks 설치

생각하기 2009. 5. 23. 22: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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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ross-platform GUI 라이브러리인 wxWidgets와 공개용 IDE인 Code::Blocks(C::B)를 설치해 보도록 합니다.

여러 문서들이 있으나 어찌된 일인지 한 가지 중요한 것이 빠져 있기 때문에 포스트를 합니다.
(사실은 나중에 스스로 다시 보기 위한 포스트....)

GUI 빌더로는 wxFormBuilder가 가장 괜찮은 것 같다. 예전에 군대에서 할 때는 Dialogblocks를 사용했었는데,
상용 제품이기도 하고... 좀 껄끄럽다.

1. MinGW를 다운로드 받는다. Automated MinGW Installer를 받는게 편하다. (다운로드는 여기)
2. wxWidgets를 다운로드 받는다. 윈도라면 wxMSW. 단, Zip 파일을 받는다. (다운로드는 여기)
3. wxFormBuilder를 다운로드 받는다. (다운로드는 여기)
4. Code::Blocks를 다운로드 받는다. 단, MinGW 미포함 버전으로. (다운로드는 여기)



1. MinGW
-다운로드는 아래와 같되 최신 파일을 받는다.

-자동설치하면서 최신버전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자동으로 지워지지 않으므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.
-설치 프로그램 파일을 그 폴더로 이동시킨다.
-실행한다.
-Download and install을 선택한다.

-Current 패키지를 선택한다.

-Choose Components 단계에서 다음을 선택한다.
g++ compiler
MinGW Make


-Destination Folder 를 원하는 곳으로 설정. 나는 D:\Programming\MinGW로 설정함.


-자동으로 내려받고 설치를 함.

- 기다리면 끝.

2. wxWidgets
-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푼다.(나는 D:\Programming\wxMSW-2.8.10 에 풀었다.)
-cmd 창을 하나 연다.
-다음과 같이 입력한다.
 
  d:
  cd D:\Programming\wxMSW-2.8.10\build\msw
  mingw32-make -f makefile.gcc MONOLITHIC=1 SHARED=1 UNICODE=1 BUILD=release clean
  mingw32-make -f makefile.gcc MONOLITHIC=1 SHARED=1 UNICODE=1 BUILD=release
  mingw32-make -f makefile.gcc MONOLITHIC=1 SHARED=1 UNICODE=1 BUILD=debug clean
  mingw32-make -f makefile.gcc MONOLITHIC=1 SHARED=1 UNICODE=1 BUILD=debug

-각 단계마다 기다린다. 커피 마시고... 이것저것하고... 오래 걸린다.
-완료되면 D:\Programming\wxMSW-2.8.10\lib\gcc_dll 에
 wxmsw28u_gcc_custom.dll 와 wxmsw28ud_gcc_custom.dll가 있다.
 이것을 C:\Windows\System32 에 복사한다.

3. wxFormBuilder
-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.

4. Code::Blocks
-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Contrib Plugins에서 다음을 체크한다.
Auto Versioning plugin
Help plugin
Profiler plugin
RegEx Testbed plugin
ThreadSearch plugin
wxSmith plugin


-D:\Programming\CodeBlocks 에 설치한다.

-설치가 끝나면 이것 저것 설정을 해야 한다.
-Settings 메뉴의 Compiler and debugger... 를 클릭한다.

-Search directories 탭을 선택하여 경로를 설정한다.
 Compiler는 wxWidgets의 include 파일로 아래 그림과 같이 두 개가 필요하다.
D:\Programming\wxMSW-2.8.10\include
D:\Programming\wxMSW-2.8.10\contrib\include


 Linker는 wxWidgets의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이다.
D:\Programming\wxMSW-2.8.10\lib\gcc_dll

  Resource Compiler는 설정하지 않으면 wx.rc에서 에러가 날 수 있다.
 (구글신령님이 찾아주신 것인데, 2006년 Soft T라는 곳에서 만든 e-book에서 알아냈다. 제목은 Programming With wxDev-C++)
D:\Programming\wxMSW-2.8.10\include


-Toolchain executables에서 MinGW 설치 경로를 알려준다.
D:\Programming\MinGW


-wxFormBuilder와 연동시켜주기 위해 Settings -> Environment... 메뉴를 클릭한다.
-왼쪽 탭에서 Files extension handling 을 클릭한다.
-Wildcard: 에서 wxFormBuilder의 확장자인 *.fbp 를 입력하고, lunch the associated application (windows only) 를 선택한다.


4. 컴파일 검사
- File -> New -> Project... 메뉴를 클릭한다.
- wxWidgets project를 클릭한 뒤 Go 버튼을 클릭한다.
-다음 화면에서 wxWidgets 2.8.x 를 선택한다.

-다음 화면에서 Project title: 을 적당한 이름으로 준다.(프로젝트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 이름이 된다.)
 Folder to create project in: 에서 ...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가 들어갈 폴더를 지정한다.(나는 D:\Programming\workspace)
-필요하다면 제작자 이름과 이메일 등을 적당히 적는다.
-Preferred GUI Builder를 wxFormBuilder로 설정한다.

-처음 프로젝트이므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. 여기에서 Builtin Fields의 Base에서 ... 버튼을 눌러 wxWidgets가 설치된 폴더를 지정해준다.(나는 D:\Programming\wxMSW-2.8.10)

-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wxWidgets Library Settings의 3가지를 모두 선택한다.
Use wxWidgets DLL,
wxWidgets is built as a monolithic library
Enable unicode


-IDE에서 Build and run 버튼을 클릭한다.

-다음과 같이 실행되면 모든 것이 잘 된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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